안녕하세요.
webpack에서 제공하는 자동 빌드와 dev-server 옵션 추가에 대해 기록하고자 합니다.
먼저 저는 기본적으로 intellij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. 이 IDE 툴은 자동 저장은 있지만, live server 같은 기능은 없습니다. (제가 모르는 것일 수 있습니다.)
간단한 html을 작성할 때에는 visual studio code에 plugin인 Live Server를 추가하여 활용합니다.
명령어
Alt + L, Alt + O
주로 java 기반의 server 쪽 로직을 다루기에 이번 Vue 공부를 시작으로 front 쪽 편의 기능들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.
webpack auto build
npm run build
기본적으로 webpack의 관리로 front 코드가 수정되면 위의 명령어로 빌드를 해주어야 수정된 코드가 반영되는데요,
코드를 수정하면 자동으로 빌드하라는 자동화 시스템입니다. 이 기능을 추가하면 소스를 고쳤을 때 build를 알아서 하는 것입니다.
package.json
npm install을 하게되면 생성되는 package파일에 옵션을 추가해주면 됩니다.
...
"scripts": {
"build": "webpack --watch",
},
...
- 처음 install 시 build는 test라는 키워드로 되어 있을 수 있고 값은 echo --- 일 수 있습니다.
- 소스를 수정 후 npm run build 사용자가 직접 입력할 때에는 --watch가 없었습니다.
- --watch 옵션을 추가하여 npm run build 를 입력하면 명령어는 계속 실행중 상태가 됩니다.
위 설정 후 소스코드를 수정하고 build error 여부를 확인하고, 오류가 없다면 브라우저에서 새로고침 후 로직을 확인하면 됩니다.
자동화를 경험하면 새로고침도 번거로워집니다.
webpack-dev-server
npm run dev
소스가 수정되면 build -> reload를 지원하는 node server입니다.
설치
npm i webpack-dev-server
1. 설정: package.json
...
"scripts": {
"build": "webpack --watch",
"dev": "webpack-dev-server --hot"
},
...
- scripts에 dev라는 키워드로 webpack-dev-server --hot을 추가해줍니다.
- --hot은 option입니다.
2. 설정: webpack.config.js
...
output: {
...
//add webpack-dev-server
publicPath: '/dist'
}
...
- publicPath: 의 value에는 root directory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.
- 현재 index.html 페이지에서 app.js를 호출할 때의 경로입니다.
- ./dist/app.js
자동 빌드와 dev-server는 같이 활용하는 것이 아닌, dev-server가 자동 빌드를 포함하고 있는 관계입니다.
dev-server를 활용하실 때에는 자동 빌드는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.
webpack dev server 설정이 끝난 후
- npm run build
- npm run dev
두 명령어를 실행하시면 dev server가 실행됩니다.
감사합니다.
'Vue > webpac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Vue.js webpack 설정 (0) | 2019.12.06 |
---|